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 동영상
백반증, 건선 등 피부질환 증상과 치료방법은?
  • facebooktwitterkakao
  • 마이클잭슨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백반증이다. 백반증은 생각보다 흔한 질환으로 인구의 0.5~2%에서 나타나고 있다. 발생 연령은 다양하지만 20세 전에 발병하는 예가 백반증 환자의 50% 정도에 이를 정도로 많다.

    건선은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병이다. 건선 또한 인구의 1~2%의 빈도로 나타나는 흔한 피부질환이다. 그렇다면 백반증과 건선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우보한의원 박진성 원장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자.

    ▶ 백반증
    1. 백반증 치료에 사용하는 자외선과 햇빛의 자외선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

    광선치료는 자외선 파장 중에서 백반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특정 파장만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햇빛의 자외선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광선치료는 치료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피부 전문의가 광량을 환자 증상, 나이, 치료 간격에 따라 조절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백반증에 적용되는 자외선치료와 혼동하여 치료목적으로 병변 부위에 함부로 햇빛을 쪼이는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2. 임신 시 백반증이 더 심해질까?

    대체로 임신 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대개의 자가면역질환들이 출산 후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과 맥을 같이 합니다. 출산은 그 자체가 임산부에게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이므로 출산 자체의 원인보다는 육아로 인한 피로, 수면 부족 등의 원인에 의해 백반증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백반증과 백색증 같은 질환인가?

    피부가 하얗게 변한다는 점과 질환명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백반증과 백색증을 혼동하거나 동일한 질환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백색증은 사람 또는 척추동물의 피부나 털의 선천적인 색소감소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유전 또는 색소세포의 총체적 부족, 색소세포 내부의 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면 백반증은 면역세포가 정상 멜라닌 피부색소를 이물질로 인식, 공격하여 피부 곳곳에 하얀반점이 생기는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인 피부질환입니다.

    4. 백반증이 있는데 성형수술 (쌍꺼풀 수술)을 해도 될까?

    백반증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상처입니다. 왜냐하면 상처나 흉터가 생기는 부위에 하얗게 되는 쾨브너 현상이라고 하는 증상이 있는데 이 증상은 백반증을 더 퍼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형이나 시술 등은 백반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 건선
    1. 건성피부 타입의 소유자들이 건선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요?

    건선 환자 대부분이 건조한 피부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피부가 건조하다고 해서 다 건선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평소 피부가 건조해 각질이 자주 생기고, 가려움이 잦다면 건선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으므로 보습에 유의하고, 해로운 음식을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2. 환절기에 심해지는 건선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환절기에는 심한 기온차로 인해서 피부 속 수분손실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서 건선과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환절기 건선 관리방법에는 보습이 필수적입니다. 평소에 주변환경의 습도를 조절하고 너무 건조하다면 보습제를 얇게 발라 건조감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과로를 피하고 가공식품이나 기름진 음식은 제한하고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선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알 수 있는 전조증상이 있나요?

    본격적으로 건선이 나타나기 전에도 겨울만 되면 피부가 가려운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흐를수록 피부의 가려움이 점점 심해지고 각질이 생성되는 양이 눈에 띌 정도로 늘어난다면 건선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울러 한 두 개 정도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면 건선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건선이 나타나기 이전에 금속이나 음식에 대한 알러지가 심하거나 두드러기가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많고, 피부묘기증이나 습진이 먼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증상이 나타난다면 건선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미리 음식 섭취와 수면 등 생활관리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만약 건선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건선 치료 어떻게?

    건선은 우선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선치료는 면역불균형을 해결하고 각질 생성주기를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보한의원의 우건환은 건선의 근본 원인이 되는 면역기능 조절을 돕는 환약으로 초기에는 증상 치료를, 후기에는 면역 안정을 가져오는 역할이 기대 가능합니다. 또 우건고는 면역세포를 정상화하고 각질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며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우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선이 생기면 초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을 교정해가면서 가까운 의료기관에 빨리 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종합
On세상e서울
VTV
빠지지 않는 뱃살, 수술이나 약물 없이 가능한 비만 치료법은?
피부 리프팅 울쎄라와 네오젠플라즈마 그 차이점은?
지방흡입, `아쿠아쉐이프` 방식이란?
베이저2를 이용한 지방흡입, 어떤 장점이 있나?
환절기 아토피피부염, 관리 및 치료방법은?
백반증, 건선 등 피부질환 증상과 치료방법은?
빠지지 않는 지방, 수술 아닌 젤틱? 그 효과는?
2030 에너지 신정책 세미나 2부
2030 에너지 신정책 세미나 1부
마이클 잭슨, 모델 위니할로우 등이 앓던 백반증! 치료 방법은?
7세 소녀가 가슴 확대수술 '경악'…사실일까?
'2017 대한민국 스타 브랜드 대상' 시상식 열려
더보기 더보기